I. 최적화 된 UI 구현을 위한 반응형 웹의 개요
가. 반응형 웹(Responsive Web)의 정의
- HTML5의 “미디어 쿼리”를 이용하여 하나의 소스로 제작된 컨텐츠가 모바일 기기를 포함한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서
각각의 특성(해상도, 화면 비율, 지원 색상수 등)에 맞는 UI로 레이아웃을 동적으로 변형하여 최적화된 웹 기반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
- 웹 디자인의 한 접근방법으로, 데스크탑 모니터부터 모바일 폰까지 많은 종류의 기기에서 최적의 사용환경
- 최소한의 리사이징, 스크롤링으로도 읽기 쉽고 접근하기 쉬운 환경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만드는 것
나. 반응형 웹의 부각 이유
서비스 사용자 측면 |
서비스제공자 측면 |
N-Screen 환경에서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서 동일한 사용자 환경의 품질 요구 |
- 웹 표준 준수를 통한 오픈 웹 지향 - One Source Multi Use를 통한 서비스 구축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 |
다. 반응형 웹의 강점
User Friendly |
사용자 친화적, 데스크탑, 노트북, 넷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 모든 기기에 사용자 친화적인 화면을 제공 |
Mobile Segment |
분리된 모바일 사이트에 비해 사이트 유입 트래픽, 이용자 통계를 통합적으로 관리 가능 |
Accumulated Sharing |
Twitter, Facebook, Google+ 등 소셜쉐어 지수를 하나의 페이지에 집중 시키고 관리를 일원화 가능 |
Search Engine Optimization |
하나의 URL(주소)로 운영되므로 검색엔진 최적화는 물론, 키워드 광고 전략을 통합적 실행 가능 |
Less Maintenance |
One Source Multi Use! S콘텐츠(소스)를 하나로 관리하므로 관리의 편의를 증대시키고 사용자 혼란 제거 |
Future Tech |
Mobile기기는 끊임없이 진화함에 맞추어 고해상도의 Retina, AMOLED 디스플레이에는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는 등, 미래기술에 대비한 웹사이트 제작 가능 |
II. 반응형 웹 구현을 위한 기술요소
가. 반응형 웹 구현을 위한 기술요소
기술 요소 |
설명 |
미디어쿼리 |
- 디바이스 관련 다양한 정보를 이용하여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 - 반응형 웹을 구현하기 위한 CSS3의 핵심 기능 - CSS2 미디어 타입에 미디어 상태(media feature)를 추가하여 다양한 단말기에서의 표현을 제어할 수 있게 고안됨 - 미디어상태(media feature): max-width, device-width, device-height, device-aspect-ratio, orientation, color, color-index, resolution |
유동형 그리드 |
- 디자인 그리드를 가변폭으로 변환하는 기법 - 고정된 픽셀 값이 아닌 %을 이용하여 그리드를 구현 |
유동형 이미지 |
- 칼럼의 너비가 변경되어도 웹페이지 안의 미디어가 칼럼을 넘치지 않게 하는 기법 - 고정된 픽셀 값이 아닌 %을 이용하여 스크린의 크기에 맞는 이미지 제공 - 현재 HTML5의 스펙으로도 개발 중임 |
나. 반응형웹을 구축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구분 |
내용 |
정보설계 |
콘텐츠의 양과 구성 설계 |
가변단계의 정의 |
- 화면 가변정의를 2단계 또는 3단계로 할지 정의 - 구성정보가 많을수록 가변단계가 많으면 좋음 - 출시된 모든 디바이스뿐만 아니라 향 후 출시될 디바이스를 최적화 할 수 있는 방안 필요 |
레이아웃 |
- 큰 화면부터 작은 화면 순서로 기획 부족현황 초래) |
UI요소 기획 |
- 가장 상세하게 기획 . 이미지 사이즈 규정 : 확대/축소, 행/열 조정 . 폰트 사이즈 규정 : 퍼센트 . 링크규정 : 테스트 링크/큐브 링크 |
터치에 대한 고려 |
어떤 화면 사이즈에도 터치 고려 |
III. 반응형 웹 구현 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구분 |
문제점 |
개선 방안 |
성능 측면 |
- 필요한 것보다 더 큰 이미지 다운로드 - 불필요한 컨텐츠/자원의 다운로드 - 이미지 크기 조정을 위한 필요 이상의 CPU 사용 |
- 전송량 제어 기술의 적용 1) User Agent Sniffing 3) RESS(Responsive Design + Server Side Components) 4) Dynamic Script Loading: 컨텐츠를 사용자 인터랙션이 있을 때에 추가로 로딩 |
브라우저 측면 |
- 미디어 쿼리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의 사용자가 많음 |
- 점진적 향상: 미디어 쿼리를 적용하지 않은 기본 디자인을 토대로 디자인을 발전시킴 - Mobile First: 모바일 환경을 먼저 디자인하고 미디어쿼리를 통해 디자인을 확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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