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의 정의
- 가상 현실(Virtual Reality)의 한 분야로 실제 환경에 가상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원래의 환경에 존재하는 사물처럼 보이도록 하는 컴퓨터 그래픽 기법
-현실세계와 가상세계를 융합하여 사용자의 오감을 증강하여 인지하도록 만드는
가상현실 기법
나. AR(Augmented Reality)의 필수 요건
요건 |
내 용 |
실감성 |
실 세계와 가상세계를 Seamless, Real Time으로 혼합하여 제공 |
상호작용성 |
공간모델링, 대화형 지능 부여를 통한 사용자 인터렉션 제공 |
다. 증강현실의 특징
-현실과 가상이 결합되어 있어야 함. – seamless interface
-실시간으로 동작 및 상호작용이 가능해야 함 – 조작성 강화
-3차원 방식의 다감각적 정보 제공
가. 증강현실의 구성도
- Camera로부터 수집된 객체정보를 Tracking 하여 위치 및 회전정보를 획득하고
3D객체정보를 3D 물리엔진을 통해 가상공간에 증강하고 Display 함
나. AR의 주요 요소
구분 |
상세내역 |
세부기술 |
Calibration보정 |
카메라 좌표와 좌표의 관계를 계산 위치 보정 |
패턴, 자동 보정 |
Tracking |
객체의 움직임에 대한 위치 및 회전정보를 계산, 획득 |
광학추적, Hybrid 추적 |
Registration |
원하는 위치에 가상의 객체를 오차 없이 증강하는 정합기술 |
마커기반, 가상영상 삽입 |
Interaction |
사용자에게 증강현실을 Display 및 액션 처리 |
2차원, 3차원시각 I/F, HMP |
3D Processing |
3차원 객체모델링, 3차원 가상현실 구현 및 처리 |
VRML, 3D물리엔진 |
III..
가. 증강현실 기술 구현
구분 |
내용 |
위치인식 |
공간추적장치, 사용자센서감지, 환경 인식 |
생체인식 |
동작인식 미세조작, 사용자 전자기 감지 |
인공지능 |
다양한 SW 반응, 성장시스템, Profile 분석 |
오감구현 |
HMD(Head Mounted Display, 시각), 3D Audio(청각), HAPTIC(촉각), 전자코(후각), DataGlove(센서가부착된 데이터입력용 장갑) |
모바일기술 |
모바일 증강현실에서 사용됨 |
나. AV 기술 구현 원리
구 분 |
내 용 |
Video Input |
캠코더나 카메라를 이용한 영상의 입력 |
Binarization |
영상을 이진화화여 디지털화함 |
Labeling |
Labeling Algorithm을 이용한 영역별 분리 |
Extract Rectangle |
분리된 영역 중 정사각형 영역들을 추출 |
Marker Detection |
마커 인식 |
다. 증강현실 사용 사례
구분 |
분야 |
주요내용 |
실내 |
의료 |
수술에 활용 환자 외 환부에 수집된 정보를 중첩표시로 효과적인 수술 |
제조 |
HMD를 착용한 사용자가 실제장비를 보면서 작업에 필요한 정보를 즉시 획득할 수 있는 장점계승 | |
게임 |
게임을 배경으로 실제환경을 삽입하여 현실감을 증대 | |
교육 |
단순이론설명에서 탈피하여 직접실제 교구들과 함께 가상객체를 이용하여 교육을 하거나, 새로운 교육 컨텐츠를 생성하고, 손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특히 어린이들에게 흥미유발 | |
영화 |
특수장치 또는 특수효과 생성에 이용 | |
실외 |
군사용 |
군인에게 자신의 위치, 적의 위치와 같은 항법 및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 |
IV. 증강현실의 현안문제와 향후 전망
가. 현안 문제
구분 |
내용 |
기술적 측면 |
- 디스플레이, 추적 장치의 경량화, 정확도 향상 필요. - 지원 디바이스의 가격 경제성 및 저전력화 필요. - 제반 기술에 대한 표준화 및 정부차원의 정책적 지원 필요. - 연구 낮은 연구 수준의 성숙도 향상 필요. |
사회적 측면 |
- 사회적인 적응력 필요. 즉, 모바일 분야(휴대폰, 스마트폰 등)에서의 접목을 통한 사회적 저변 확대 필요.
|
나. 향후 전망
- 휴대형 기기 및 u-환경에서의 증강현실 가속화.
- 저작 도구 및 개발 프로세스 확대
- IT Conversions를 주도할 새로운 패러다임
'정보관리기술사 > 디지털서비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APM(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0) | 2014.09.09 |
---|---|
반응형 웹 (0) | 2014.05.21 |
3D 프린팅(3D Printing) (0) | 2014.05.01 |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0) | 2014.03.16 |
ajax(Asysnchronous JavaScript Xml) (0) | 2014.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