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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관리기술사/IT경영전략

IT-Outsourc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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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기업의 핵심역량 강화를 통한 경쟁력 향상,IT-Outsourcing개요

가. IT-OUTSOURCING의 정의

   -    기업의 역량을 핵심 비즈니스에 집중시키고 나머지 활동들은 전문기업에게 위임하므로서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 시키는 전략

 

나. IT-OUTSOURCING목적, 필요성

- 경쟁우위를 위한 핵심역량에 집중

- 전문업체를 활용한 신기술 확보 및 신뢰성, 품질 확보

- 인력 보유에 대한 부담과 전체적인 비용감소

- 내부운영 및 기능의 생산성 제고

II. IT-OUTSOURCING 구성도 및 구성요소

가. ITO의 구성도

 

 

 

  - IT구축을 위한 ITIL을 참조하여 서비스 제공 업체는 RM(Reference Model)을 참조하고 RFI, RFP를 참조하여 위탁  

    나. ITO의 구성요소

 

구분

설명 및 특징

ITIL

IT구축을 위한 Best Practice 모음집

SLM

-Service Level Management

-서비스 중에 장애, 사고개선 ,조사, 해결을 지속적 적용

SLA

-Service Level Agreement

-고객과 서비스 제공업체간의 계약서

HA

-High Availability(고가용성)

-클러스터링, 이중구성, DRS적용

 

 

III. IT-OUTSOURCING의 유형별 특징 

가. 업무에 따른 유형

 

유형

내용

ITO

IT Outsourcing: 업무영역에 상관없이 IT자산에 대한 운영업무의 아웃소싱으로 상대적으로 단순한 형태

BPO

Biz Process Outsourcing : 기존의 업무 틀을 유지한 채 비핵심 업무영역을 위탁하는 형태 (: 콜센터, 마케팅, 디자인, 컨설팅 등)

BTO

Biz Transformation Outsourcing : 전사적 차원의 프로세스 등의 변화를 통한 변혁을 추구하는 형태

크라우드소싱

Crowdsourcing : 기업의 생산, 서비스 및 문제해결 과정 등에 특정 커뮤니티 또는 불특정 다수의 대중 들을 참여토록 하여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접근형태

EO

Engineering Outsourcing : SW 기업이 실제 각 제품의 기획, 설계, 테스팅 등 제품 라이프 사이클 관리에 관여하여 제품개발과 관련된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아웃소싱 접근형태

 

  나. 계약에 따른 유형

 

유형

내용

위임

위임업무에 대한 단순 업무처리로 성과물에 대한 평가가 필수사항은 아님

도급

특정 업무에 대한 위탁으로 성과물에 대해 보수를 지급하고 현장대리인을 통해 업무를 지시함

파견

파견계약 내용에 정의된 업무를 수행하며 파견자에 대한 직접 업무지시 및 근태관리가 가능함

 

  다. 위탁범위에 따른 유형

유형

항목

특징 및 설명

Total

Outsourcing

정의

IT 기능 전체를 Single Vendor에게 위탁

장점

- 업무효율성 증대, 책임소재의 명확성

- 친밀한 관계유지, 낮은 아웃소싱 관리비용

단점

- 선택범위 축소, 가격경쟁의 어려움

- 경쟁부재에 따른 안일한 업무처리

- 기술적 종속 가능성

Selective

Outsourcing

정의

선택된 기능을 Multi vendor에게 위탁

장점

- 경쟁으로 인한 품질향상, 효율적인 가격 경쟁력 가능

- Single vendor로 인한 나태함 방지

단점

- 책임소재 불명확, 고객의 요구파악 어려움

- 많은 서비스 제공업체로 인해 높은 아웃소싱 관리비용

IT자회사

Outsourcing

정의

IT 전문 법인을 설립한 후에 위탁

장점

- Family 의식, 의사소통 및 단결감 조성

- 성실한 고객응대

단점

- 관계성으로 인한 비용증가, 나태함

- 수익성 기반을 확장하지 못하면 공멸 위험 존재

Co-sourcing

정의

- IT 기획 총괄과 수행을 분리하여 운영

- 사업자와 Vendor가 공동추진하는 형태

장점

- 급변하는 환경에 적합

- Total Outsourcing의 문제점 해결

- IT 전반에 대한 기획 및 평가권 보유로 인하여 Risk감소

단점

- 전략과 수행의 차이가 발생 가능한 구조

- 위화감 조성

 

IV. IT-OUTSOURCING 추진절차 및 대상선정 방법, 관리요소

가. IT-OUTSOURCING 추진절차

절차

추진내용

중점사항

목표설정

-정보시스템전략/아웃소싱 수행계획수립

-AS-IS 분석, 업무의 선정

-SWOT분석

-경쟁환경분석

서비스제공자선정

-RFP에 의한 우선서비스 제공자 선정

-Proposal 평가 및 가격 협상

-공개입찰 및 통합 서비스 업체 선정

-업체서비스 지속성판단

-가산점(Weighting) 방식등의 평가

협상/계약

-서비스 수준,비용,업무 분량에 따른 협상

-협상결과를 바탕으로 계약 진행

-ITIL수준의 서비스 제공능력 평가-SLA확정

전환/이행

-정보 자원의 이전 및 서비스 전환

-자산, 인력등의 이전 작성 진행 후 운영

-SLA준수 여부 검증

-KPI 지표 운영

계약 관리

-서비스 수준에 따른 성과 관리

-계약기간 만료 후, 계약 갱신

-주기적인 평가 진행

-BSC, ROI등 지표를 통한 공정한 성과 평가

계약 전환

3의 서비스 제공자와 계약 또는 내부전환(In-sourcing)

 

나. IT-OUTSOURCING대상선정 방법

 

관점

내용

요구사항

재무적 관점

- - 아웃소싱을 통한 비용절감의 명확한 효과분석 필요

- - 아웃소싱의 대상을 향후 사업변경 등의 목적으로 다른형태로 변경할 경우 기회비용을 고려

ROI, TCD, KPI 등 정량적인 지표 확립

기술적 관점

- 기업합병, 비즈니스 통폐합 등 기업의 IT환경 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응 능력 필요

- 기술습득의 기회제공

- 개방형, 서비스 지향적 이원여부

- 교육, 연수의 제도화

사업적 관점

- DRS, BCP 등 사업의 연속성 강화를 위한 서비스

- SLA에 기반한 SLM운영

- ITO업체의 서비스 능력평가

- 명확한 SLA

       다.  IT-OUTSOURCING 관리요소

   

관리요소

내 용

품질(Quality)

불량률, 고객 만족도, 직원 만족도

일정(Time)

납기 신뢰성, 수용 변동 대응 능력

비용(Cost)

서비스 원가, 사후 비용

혁신(Innovation)

지속적인 혁신 유도/지원, 인센티브를 통한 성과 공유

 

V. IT-OUTSOURCING과 IT경영전략의 연관성 및 IT-OUTSOURCING 위험요소(문제점) 해결방안

가.   IT-OUTSOURCING과 IT경영전략의 연관성

업무

내용

IT경영전략

사전 준비

-장단기 전략 점검

-업무 프로세스 분석 및 재설계

ISP

아웃소싱 이행

-팀 구성계획 및 조직

-업체 제안평가 및 선정

-계약서 작성

EA/ITA

SOW/SLA

관리

-유지보수

-Penalty Reward

ITIL

SLM

 

   나.   IT-OUTSOURCING 위험요소(문제점) 해결방안

 

구분

위험요소

해결방안

통합문제

(Control)

-서비스레벨, 성과 측정의 문제점

-미래 환경의 불확실성에 따른 계약의 안정성 유지고려

-적절한 Pilot 시행을 통한 검증/보완

-계약사항조정,변경을 위한 유연성확보

보안문제

(Security)

-전략정보,프라이버시 정보등의 유출에 의한 피해

-필수 보안수준의 명확한 정의

-관리적/운영적/기술적 보안수준 제고

고객비즈니스

이해부족

-고객 산업,업무,문화의 이해 부족으로 인한 성과 저하 및 불필요한 충돌 발생 가능성

-유사 영역의 경험보유 벤더 선정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교육지원

아웃소싱

변경문제

-아웃소싱 대상 기능 및 서비스 벤더 변경 혹은 아웃소싱 기능의 회수 등에 따르는 높은 교체 비용

-기회 비용 발생

-장기적 계획에 따른 아웃소싱추진

-핵심기능 및 핵심 인력은 In-sourcing 유지 및 혼합 적용

의존성

문제

-정보 시스템 서비스에 대한 업체에게 과도한 의존으로 Procurement 유연성 확보

-실패 및 업체 Selection 범위제한

-IT Trend Knowledge

(기술, 벤더, 아웃소싱 관리)에대한 지속적인 Follow-up

업체평가

문제

-업체에 대한 공정한 평가

 필요

-BSC,ROI에 의한 평가

-KPI 등 실적에 대한 공정한 평가 반영

 

   

IV. Outsourcing 향후 발전 방향

  가.    발전방향

      -  특정고객중심의 IT인프라 아웃소싱에서 다양한 고객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반의 효율화를 위한 Utility Computing로 변화 예상

      - 주요 글로벌 기업들이 기존의 ITO(IT Outsourcing)는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업무만을 위임하는 단순 형태에서, 기획단계부터 운영,  모니터링까지 모든 단계(업무처리의 전 과정을 아웃소싱 하는 범위)를 외부업체를 통해서 운영하는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로 도입 추세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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