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기업의 핵심역량 강화를 통한 경쟁력 향상,IT-Outsourcing개요
가. IT-OUTSOURCING의 정의
- 기업의 역량을 핵심 비즈니스에 집중시키고 나머지 활동들은 전문기업에게 위임하므로서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 시키는 전략
나. IT-OUTSOURCING목적, 필요성
- 경쟁우위를 위한 핵심역량에 집중
- 전문업체를 활용한 신기술 확보 및 신뢰성, 품질 확보
- 인력 보유에 대한 부담과 전체적인 비용감소
- 내부운영 및 기능의 생산성 제고
II. IT-OUTSOURCING 구성도 및 구성요소
가. ITO의 구성도
- IT구축을 위한 ITIL을 참조하여 서비스 제공 업체는 RM(Reference Model)을 참조하고 RFI, RFP를 참조하여 위탁
나. ITO의 구성요소
구분 |
설명 및 특징 |
ITIL |
IT구축을 위한 Best Practice 모음집 |
SLM |
-Service Level Management -서비스 중에 장애, 사고개선 ,조사, 해결을 지속적 적용 |
SLA |
-Service Level Agreement -고객과 서비스 제공업체간의 계약서 |
HA |
-High Availability(고가용성) -클러스터링, 이중구성, DRS적용 |
III. IT-OUTSOURCING의 유형별 특징
가. 업무에 따른 유형
유형 |
내용 |
ITO |
IT Outsourcing: 업무영역에 상관없이 IT자산에 대한 운영업무의 아웃소싱으로 상대적으로 단순한 형태 |
BPO |
Biz Process Outsourcing : 기존의 업무 틀을 유지한 채 비핵심 업무영역을 위탁하는 형태 (예: 콜센터, 마케팅, 디자인, 컨설팅 등) |
BTO |
Biz Transformation Outsourcing : 전사적 차원의 프로세스 등의 변화를 통한 변혁을 추구하는 형태 |
크라우드소싱 |
Crowdsourcing : 기업의 생산, 서비스 및 문제해결 과정 등에 특정 커뮤니티 또는 불특정 다수의 대중 들을 참여토록 하여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접근형태 |
EO |
Engineering Outsourcing : SW 기업이 실제 각 제품의 기획, 설계, 테스팅 등 제품 라이프 사이클 관리에 관여하여 제품개발과 관련된 기술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아웃소싱 접근형태 |
나. 계약에 따른 유형
유형 |
내용 |
위임 |
위임업무에 대한 단순 업무처리로 성과물에 대한 평가가 필수사항은 아님 |
도급 |
특정 업무에 대한 위탁으로 성과물에 대해 보수를 지급하고 현장대리인을 통해 업무를 지시함 |
파견 |
파견계약 내용에 정의된 업무를 수행하며 파견자에 대한 직접 업무지시 및 근태관리가 가능함 |
다. 위탁범위에 따른 유형
유형 |
항목 |
특징 및 설명 |
Total Outsourcing |
정의 |
IT 기능 전체를 Single Vendor에게 위탁 |
장점 |
- 업무효율성 증대, 책임소재의 명확성 - 친밀한 관계유지, 낮은 아웃소싱 관리비용 | |
단점 |
- 선택범위 축소, 가격경쟁의 어려움 - 경쟁부재에 따른 안일한 업무처리 - 기술적 종속 가능성 | |
Selective Outsourcing |
정의 |
선택된 기능을 Multi vendor에게 위탁 |
장점 |
- 경쟁으로 인한 품질향상, 효율적인 가격 경쟁력 가능 - Single vendor로 인한 나태함 방지 | |
단점 |
- 책임소재 불명확, 고객의 요구파악 어려움 - 많은 서비스 제공업체로 인해 높은 아웃소싱 관리비용 | |
IT자회사 Outsourcing |
정의 |
IT 전문 법인을 설립한 후에 위탁 |
장점 |
- Family 의식, 의사소통 및 단결감 조성 - 성실한 고객응대 | |
단점 |
- 관계성으로 인한 비용증가, 나태함 - 수익성 기반을 확장하지 못하면 공멸 위험 존재 | |
Co-sourcing |
정의 |
- IT 기획 총괄과 수행을 분리하여 운영 - 사업자와 Vendor가 공동추진하는 형태 |
장점 |
- 급변하는 환경에 적합 - Total Outsourcing의 문제점 해결 - IT 전반에 대한 기획 및 평가권 보유로 인하여 Risk감소 | |
단점 |
- 전략과 수행의 차이가 발생 가능한 구조 - 위화감 조성 |
IV. IT-OUTSOURCING 추진절차 및 대상선정 방법, 관리요소
가. IT-OUTSOURCING 추진절차
절차 |
추진내용 |
중점사항 |
목표설정 |
-정보시스템전략/아웃소싱 수행계획수립 -AS-IS 분석, 업무의 선정 |
-SWOT분석 -경쟁환경분석 |
서비스제공자선정 |
-RFP에 의한 우선서비스 제공자 선정 -Proposal 평가 및 가격 협상 -공개입찰 및 통합 서비스 업체 선정 |
-업체서비스 지속성판단 -가산점(Weighting) 방식등의 평가 |
협상/계약 |
-서비스 수준,비용,업무 분량에 따른 협상 -협상결과를 바탕으로 계약 진행 |
-ITIL수준의 서비스 제공능력 평가-SLA확정 |
전환/이행 |
-정보 자원의 이전 및 서비스 전환 -자산, 인력등의 이전 작성 진행 후 운영 |
-SLA준수 여부 검증 -KPI 지표 운영 |
계약 관리 |
-서비스 수준에 따른 성과 관리 -계약기간 만료 후, 계약 갱신 -주기적인 평가 진행 |
-BSC, ROI등 지표를 통한 공정한 성과 평가 |
계약 전환 |
제 3의 서비스 제공자와 계약 또는 내부전환(In-sourcing) |
나. IT-OUTSOURCING대상선정 방법
관점 |
내용 |
요구사항 |
재무적 관점 |
- - 아웃소싱을 통한 비용절감의 명확한 효과분석 필요 - - 아웃소싱의 대상을 향후 사업변경 등의 목적으로 다른형태로 변경할 경우 기회비용을 고려 |
ROI, TCD, KPI 등 정량적인 지표 확립 |
기술적 관점 |
- 기업합병, 비즈니스 통폐합 등 기업의 IT환경 변화에 대한 유연한 대응 능력 필요 - 기술습득의 기회제공 |
- 개방형, 서비스 지향적 이원여부 - 교육, 연수의 제도화 |
사업적 관점 |
- DRS, BCP 등 사업의 연속성 강화를 위한 서비스 - SLA에 기반한 SLM운영 |
- ITO업체의 서비스 능력평가 - 명확한 SLA |
다. IT-OUTSOURCING 관리요소
관리요소 |
내 용 |
품질(Quality) |
불량률, 고객 만족도, 직원 만족도 |
일정(Time) |
납기 신뢰성, 수용 변동 대응 능력 |
비용(Cost) |
서비스 원가, 사후 비용 |
혁신(Innovation) |
지속적인 혁신 유도/지원, 인센티브를 통한 성과 공유 |
V. IT-OUTSOURCING과 IT경영전략의 연관성 및 IT-OUTSOURCING 위험요소(문제점) 해결방안
가. IT-OUTSOURCING과 IT경영전략의 연관성
업무 내용 IT경영전략 사전 준비 -장단기 전략 점검 -업무 프로세스 분석 및 재설계 ISP 아웃소싱 이행 -팀 구성계획 및 조직 -업체 제안평가 및 선정 -계약서 작성 EA/ITA SOW/SLA 관리 -유지보수 -Penalty 및 Reward ITIL SLM
나. IT-OUTSOURCING 위험요소(문제점) 해결방안
구분 |
위험요소 |
해결방안 |
통합문제 (Control) |
-서비스레벨, 성과 측정의 문제점 -미래 환경의 불확실성에 따른 계약의 안정성 유지고려 |
-적절한 Pilot 시행을 통한 검증/보완 -계약사항조정,변경을 위한 유연성확보 |
보안문제 (Security) |
-전략정보,프라이버시 정보등의 유출에 의한 피해 |
-필수 보안수준의 명확한 정의 -관리적/운영적/기술적 보안수준 제고 |
고객비즈니스 이해부족 |
-고객 산업,업무,문화의 이해 부족으로 인한 성과 저하 및 불필요한 충돌 발생 가능성 |
-유사 영역의 경험보유 벤더 선정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교육지원 |
아웃소싱 변경문제 |
-아웃소싱 대상 기능 및 서비스 벤더 변경 혹은 아웃소싱 기능의 회수 등에 따르는 높은 교체 비용 -기회 비용 발생 |
-장기적 계획에 따른 아웃소싱추진 -핵심기능 및 핵심 인력은 In-sourcing 유지 및 혼합 적용 |
의존성 문제 |
-정보 시스템 서비스에 대한 업체에게 과도한 의존으로 Procurement 유연성 확보 -실패 및 업체 Selection 범위제한 |
-IT Trend 및 Knowledge (기술, 벤더, 아웃소싱 관리)에대한 지속적인 Follow-up |
업체평가 문제 |
-업체에 대한 공정한 평가 필요 |
-BSC,ROI에 의한 평가 -KPI 등 실적에 대한 공정한 평가 반영 |
IV. Outsourcing 향후 발전 방향
가. 발전방향
- 특정고객중심의 IT인프라 아웃소싱에서 다양한 고객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반의 효율화를 위한 Utility Computing로 변화 예상
- 주요 글로벌 기업들이 기존의 ITO(IT Outsourcing)는 정보시스템과 관련된 업무만을 위임하는 단순 형태에서, 기획단계부터 운영, 모니터링까지 모든 단계(업무처리의 전 과정을 아웃소싱 하는 범위)를 외부업체를 통해서 운영하는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로 도입 추세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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