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비즈니스 활동의 실시간 감시 ,BAM의 개요
가. BAM(Business Activity Monitoring)의 정의
- BI와 EAI간 통합을 통하여 주요 업무활동을 모니터링∙추적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
- RTE 구현을 목표로 하는 기업성과관리를 위한 실시간 BI (BI의 실시간 개념 확장)
나.BAM의 등장배경
–Business Process를 Workflow를 이용해서 관리하여 Activity의 실시간 Monitoring을
통해 상위 레벨의 KPI 항목에 대해 객관적 근거를 제시
–Process를 포함한 BSC와 연계하여 실시간 Monitoring 필요
–Warning 체계를 통한 원인 분석으로 위험관리
II. BAM의 구성도 및 구성요소
가. BAM의 구성도
나. BAM의 구성요소
구분 |
설 명 |
성과관리 |
KPI Monitoring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실시간으로 성과체계를 제공함 |
활동분석 |
Activity 별 실시간 분석 및 진행 Process Monitoring |
실적관리 |
Workflow를 통해 실시간 실적을 제공함 |
III. BAM,BI,BPM,EAI 비교
구분 |
BAM |
BI |
BPM |
EAI |
핵심의미 |
업무, 사업 성과에 따른 실시간 모니터링 |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의사결정 지원 |
기업 내외의 업무 프로세스가시화 및 자동화 |
기업내 비즈니스 통합 솔루션 |
정의 |
-기업의 주요 사업 추진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 할 수 있게 하는 방법론 혹은 기법 - 업무성능지표를 실시간으로 액세스 - BAM = BI +Real time |
- 데이터를 수집, 분석해 이를 근거로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해 주는 솔루션 |
- 업무 프로세스의 자동화, 통합, 최적화를 통해 업무프로세스를 합리화, 효율화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기반시스템 |
- Middleware를 이용하여 Business Logic을 중심으로 기업 내 Application을 통합하는 비즈니스 통합 솔루션 |
목적 |
업무 운영의 속도 및 효율을 극대화 |
데이터를 활용하여 전략경영 및 의사결정 지원 |
- 프로세스관리 - 업무(사람) 중심의 플로우 기반 - Business Process 자동화 및 단계별 관리를 통한 기업의 비즈니스 가시성 제공 및 통제력 제공 |
- 전사적인 시스템 통합 정보 추출 및 인프라 제공 |
특징 |
-비즈니스 프로세스 상의 실시간 가시성 - 향상된 비즈니스 매트릭스 및 모니터링 - 강화된 위기 관리 |
전략, 분석, 확장, 인텔리전스, 인텔리전스 인프라, 인텔리전스 정보 전달 |
- 프로세스가시화 - 프로세스 재구 조화 - 프로세스자동화 - 프로세스 성과 관리 |
- EAI Platform 기반 위에 각 어플리케이션 Adaptor가 Data 및 프로세스를 변환하여 이기종간의 비즈니스를 연결 - 이기종 플랫폼 환경하의 어플리케 이션, 커뮤니케이 션 통합 |
'정보관리기술사 > IT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IL의 SKMS(Service Knowledge Management System) (0) | 2014.04.22 |
---|---|
OLAP(Online Analytical Processing) (0) | 2014.04.21 |
IIBA(International Institute of Business Analysis) (0) | 2014.04.20 |
BA(Business Analytics) (0) | 2014.04.19 |
BI(Business Intelligence) (0) | 2014.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