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전략적 의사 결정 서비스 BI (Business Intelligence)의 개요
가. BI (Business Intelligence)의 정의
- 기업의 마케팅, 영업, 고객서비스 업무에 필요한 각종 의사 결정 정보를 통합하여 제공하고,
이를 통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서비스
나. BI (Business Intelligence)의 특징
구분 설명 사용자 중심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를 정리 분석 데이터 분석 데이터 탐색, 데이터 간의 추세 파악 의사 결정 지원 다양한 각도에서 정보 분석을 통한 정확한 의사결정 지원 비즈니스 가치 제공 전사차원의 정보 공유를 통한 지적 가치 수준 제공
II. BI 구성도 및 구성요소
가. BI의 구성도
- 기간계 시스템과 외부로부터 수집 및 통합하고, DW, Data Mart 등을 통한 정보관리와
Data Mining, OLAP 등을 통한 정보분석을 의사결정자에게 배포
나. BI의 구성요소
핵심 요소 |
설 명 |
어플리케이션 통합 |
주요 어플리케이션과 통신을 위한 메시지의 표준 관리 데이터 변환 및 어플리케이션의 통합 기능 제공 |
정보 추출, 변형 |
축적된 Data를 Business에 유용한 정보로 추출, 변형 |
정보 관리 |
DW, Data Mart 구축을 통한 정보 관리 및 정보 품질 관리 |
정보 분석 |
OLAP, Data Mining등의 분석 기술을 활용한 정보 분석 |
정보 배포 및 이용 |
의사결정자에게 분석된 정보를 배포 SEM등을 이용한 분석된 정보를 바탕으로 가치 경영 중심의 의사결정 수행 |
III. BI와 BAM, DW와 비교
가. BI와 BAM, DW와 비교표
구 분 |
BI (Business Intelligence) |
BAM (Business Activity Monitoring) |
DW (Data WareHouse) |
목적 |
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기반 제공 |
현업 액티비티에 대한 모니터링 업무 효율성 극대화 |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시간가변적, 비휘발성 자료의 집합 |
기능 |
분석 결과를 통해 성과 평가 및 관리에 활용 |
현재의 상태에 대한 추적 및 성과 모니터링 |
기업의 데이터 통합 및 저장 |
도구 |
DW, DataMart, Data Mining OLAP |
BR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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