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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관리기술사/IT경영전략

IT Govern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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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IT Governance

. IT Governance 정의

- 기업의 전략과 목표에 부합되도록 IT와 관련된 자원과 프로세스를 통제,관리하는 체계로서, 기업 자원 및 프로세스를 재정비하는 모든 과정을 지칭함

. IT Governance의 도입 필요성

- Coporate Governance 중요성 증대

- IT의 중요성

- 기업의 위험성 증대

- 의사결정의 Agility 요구

II. IT Governance Framework 및 구성요소

. IT Governance Framework

- 기업의 IT를 통해서 조직에 가치 및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표준프레임웍

- 아키텍처 관리: EA/ITA, SW Architecture

- 프로젝트 관리:PMO, CMMi, PMS

- 서비스 관리: ITSM, ITIL, SLM, SLA, SOW

. IT Governance의 구성요소

항목

설명

적용기술

Strategic Alignment

-경영,사업, 기술 전략의 Alignment를 통한 최적의 의사결정 방향 제시

ITA/EA

IT Value Delievery

전략적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을 위한 개별 비즈니스 프로세스 최적화

ERP,CRM,SCM,BPM

Risk Management

재해복구 및 비즈니스 연속성 확보를 위한 전사적 위험관리

DR(S), BCP, ERM

Resource Management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IT자원 활용의 극대화

ITAM

Performance Measurement

무형자산의 가치를 포함한 IT ROI 평가

IT BSC

III. COBIT(Control Objectives for Information and related Technology)

. COBIT(Control Objectives for Information and related Technology)정의

- 국내외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IT Governance를 설명하고 현재 수준의 진단을 통해 IT통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IT Governance를 위한 통제 프레임워크

. 특징

-ISACA(국젲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 Control Objectives에 기반을 둔 참조 모델

-ITIL,CMMi,ISO/IEC 17799,ISO 9000 산업 표준에 정렬됨

-IT Balanced Score Card를 따르고 있음

. COBIT를 도입하여 IT Governance 도입 절차

- COBIT의 프로세스 절차는 계획 및 조직-> 도입 및 구축 -> 운영 및 지원 -> 모니터링 및 평가를 통한 점진적 추진 절차를 따름

. 표준 및 참조모델에 대한 설명

구분

설명

COBIT

IT서비스의 전체 자원 및 프로세스에 대한 기업의 Governance를 구현하기 위한 참조 모델

EA/ITA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하여 상호운영성이 보장되는 기업 아키텍처를 구축하기 위한 접근방법

CMMi/SPICE

조직의 IT프로세스를 평가 및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국제표준

ITSM

-SLA:IT조직이 제공하는 IT서비스의 성과를 측정,판단하기 위한 목표치로서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간의 서비스 수준 계약서

-SLM:IT서비스 제공자와 서비스 이용주체간의 서비스 수준 관리를 위한 IT 프로세스

IT BSC

,무형의 기업정보화 성과를 전략,프로세스,학습과 성장 및 고객이라는 균형 잡힌 시각으로 평가하기 위한 성과 측정 및 평가 방법론

III. IT Governance 현황 및 발전 전망

. IT Governance 현황

1) 미국 IT 거버넌스 협회 2005년 현재 포천 500개 기업 중 32%가 이사회수준에서 IT전략 운영회를 운영

2)IT 거버넌스 협의회 설립을 위한 국내 진행 중

3)정부가 ITA/EA 거버넌스 도입 시장은 5000억 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함

. IT Governance 발전 전망 및 제언

1) IT통제는 IT부서에서부터 CEO,CFO 등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전사차원에서 설계

2)IT운영을 구성하는 기능,프로세스,조직에 대한 3위 일체 필요

3)COBIT을 통한 CSF,KGI,KPI를 정의해 해당지표 관리

4)기업의 특성에 맞는 구축 및 프로세스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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