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IT Governance
가. IT Governance 정의
- 기업의 전략과 목표에 부합되도록 IT와 관련된 자원과 프로세스를 통제,관리하는 체계로서, 기업 자원 및 프로세스를 재정비하는 모든 과정을 지칭함
나. IT Governance의 도입 필요성
- Coporate Governance 중요성 증대
- IT의 중요성
- 기업의 위험성 증대
- 의사결정의 Agility 요구
II. IT Governance의 Framework 및 구성요소
가. IT Governance의 Framework
- 기업의 IT를 통해서 조직에 가치 및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표준프레임웍
- 아키텍처 관리: EA/ITA, SW Architecture
- 프로젝트 관리:PMO, CMMi, PMS
- 서비스 관리: ITSM, ITIL, SLM, SLA, SOW
나. IT Governance의 구성요소
항목 |
설명 |
적용기술 |
Strategic Alignment |
-경영,사업, 기술 전략의 Alignment를 통한 최적의 의사결정 방향 제시 |
ITA/EA |
IT Value Delievery |
전략적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을 위한 개별 비즈니스 프로세스 최적화 |
ERP,CRM,SCM,BPM |
Risk Management |
재해복구 및 비즈니스 연속성 확보를 위한 전사적 위험관리 |
DR(S), BCP, ERM |
Resource Management |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한 IT자원 활용의 극대화 |
ITAM |
Performance Measurement |
무형자산의 가치를 포함한 IT ROI 평가 |
IT BSC |
III. COBIT(Control Objectives for Information and related Technology)
가. COBIT(Control Objectives for Information and related Technology)정의
- 국내외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IT Governance를 설명하고 현재 수준의 진단을 통해 IT통제를 개선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IT Governance를 위한 통제 프레임워크
나. 특징
-ISACA(국젲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의 Control Objectives에 기반을 둔 참조 모델
-ITIL,CMMi,ISO/IEC 17799,ISO 9000 산업 표준에 정렬됨
-IT Balanced Score Card를 따르고 있음
다. COBIT를 도입하여 IT Governance 도입 절차
- COBIT의 프로세스 절차는 계획 및 조직-> 도입 및 구축 -> 운영 및 지원 -> 모니터링 및 평가를 통한 점진적 추진 절차를 따름
라. 표준 및 참조모델에 대한 설명
구분 |
설명 |
COBIT |
IT서비스의 전체 자원 및 프로세스에 대한 기업의 Governance를 구현하기 위한 참조 모델 |
EA/ITA |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하여 상호운영성이 보장되는 기업 아키텍처를 구축하기 위한 접근방법 |
CMMi/SPICE |
조직의 IT프로세스를 평가 및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국제표준 |
ITSM |
-SLA:IT조직이 제공하는 IT서비스의 성과를 측정,판단하기 위한 목표치로서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간의 서비스 수준 계약서 -SLM:IT서비스 제공자와 서비스 이용주체간의 서비스 수준 관리를 위한 IT 프로세스 |
IT BSC |
유,무형의 기업정보화 성과를 전략,프로세스,학습과 성장 및 고객이라는 균형 잡힌 시각으로 평가하기 위한 성과 측정 및 평가 방법론 |
III. IT Governance 현황 및 발전 전망
가. IT Governance 현황
1) 미국 IT 거버넌스 협회 2005년 현재 포천 500개 기업 중 32%가 이사회수준에서 IT전략 운영회를 운영
2)IT 거버넌스 협의회 설립을 위한 국내 진행 중
3)정부가 ITA/EA 거버넌스 도입 시장은 5000억 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함
나. IT Governance 발전 전망 및 제언
1) IT통제는 IT부서에서부터 CEO,CFO 등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전사차원에서 설계
2)IT운영을 구성하는 기능,프로세스,조직에 대한 3위 일체 필요
3)COBIT을 통한 CSF,KGI,KPI를 정의해 해당지표 관리
4)기업의 특성에 맞는 구축 및 프로세스 정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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