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업무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는 체제(시스템), DRS의 개요
가. DRS(Disaster Recovery System)의 정의
- IT 정보시스템에 대한 비상 대비체계 유지와 각 업무 조직별 비상사태에 대비한 복구 계획 수립을 통한 업무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는 체제
- 기업의 비즈니스 연속성을 위하여 기업의 IDC, HW, SW, NW를 비즈니스 영향 중요도 분석(BIA), RTO, RPO를 고려하여 Secondary Center에 복제하여 서비스하는 시스템
나. 실제사례를 통한 DRS의 필요성
사례 |
내용 |
고베 대지진 (1995년 1월 17일) |
- 사망 : 5249명, 피해액 : 1400억 달러 - 1700대 이상 컴퓨터 손상 - 복구대책이 없던 기업 파산, 금융160여 기관 20일 이상 거래 정지 |
세계무역센터 비행기 테러 (2001년 9월 11일) |
- 사망/실종 : 3500명, 피해액 : 522억 달러+∞ - 입주 350개사 중 150개 기업파산. 재해복구체계를 갖춘 메릴린치, 모건스탠리 등은 신속한 업무 재개 |
인터넷 대란 (2003년 1월 25일) |
- 바이러스로 국내 모든 인터넷 시스템 마비 - 국내 3대 서버업체 망 마비로 전자상거래, 금융, 예약서비스 전면 중지 - 복구에 3일 소요 |
H은행 전산망 중단사고 (2004년 4월 2일) |
- H은행-금융기관 간 전산망 5시간 마비 - 129개 기관 100조원 규모 금융결제 지연 - 모든 결제 업무 수작업 - 수습에 5일 소요 |
II. DRS의 구성도 및 구성요소
가. DRS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
설명 및 특징 |
BIA |
- Business Impact Analysis - 업무별 복구 우선 순위 |
DOMAIN |
- DR 대상으로써 구축할 업무 - 서비스별 도메인 그룹화 작업 |
RTO |
- 복구 목표 시간 (Recovery Time Objective) - 서비스 재개를 위한 목표 복구 시간 |
RPO |
- 데이터 복구 목표 수준( Recovery Point Objective) - 목표 복구 시점. 데이터 손실을 시간으로 환산한 개념 |
DR Center 선정 |
- 주센터(Main Center)와 Data 복제를 위한 제 2센터 선정 작업 - 서비스 재개 및 백업 센터용 |
백업방안 |
Hot Standby, DB Shadowing, 원격 백업, OS백업, 단순백업 |
운영방안 |
조직체계, 평상시/재해시 운영절차, 모의훈련 절차 등 |
III. DRS 운영을 위한 지표
지표 |
내용 |
RSO (Recovery Scope Objective) |
재해복구범위 |
RTO (Recovery Time Objective) |
서비스복구까지의 최대허용시간 |
RPO (Recovery Point Objective) |
유실을 감내할 수 있는 데이터 손실 허용시점 |
RCO (Recovery Communication Objective) |
지점, 영업점등 네트워크 복구수준 |
BCO (Backup Center Objective) |
재해복구를 위한 백업센터의 활용방안과 구축형태 |
'정보관리기술사 > IT경영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IL(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 (0) | 2014.04.15 |
---|---|
ITSM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Management) (0) | 2014.04.13 |
BCP(Business Continuity Planning)/BCM(Business Continuity Management) (0) | 2014.02.22 |
COBIT(Control Objective for Information and related Technology) (0) | 2014.02.22 |
IT Compliance (0) | 2014.0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