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관리기술사/소프트웨어공학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반응형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I. 전략적 분석을 위한 SWOT의 개요

가.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의 정의

- 외부환경의 기회/위협, 내부 강, 약점을 분석하여 전략적 과제 및 방향성 설정

나. SWOT의 목적
-
기업 내/외부적으로 발생되는 장점 및 단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예상치 못한 리스크를 찾아내고 문제점을 개선/대응하는 목적

 

II. SWOT의 분석방법 및 장단점

가. SWOT의 분석방법

내부역량

외부환경

강점

Strengths

약점

Weaknesses

기회

(Opportunities)

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도출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전략 도출

위협

(Threats)

강점을 가지고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 하는 전략 도출

약점을 보완하면서 동시에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 하는 전략 도출

-      전략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의 내용을 SWOT를 이용하여 기업의 내, 외부 강점, 약점을 리스트

 

나. SWOT의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 간편하게 내/외부 요인을 볼 수 있음

- 기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음

- 내부적 분석시 객관적으로 처리되지 않을 경우 정확한 결과가 안나옴

- 위협과 기회에 대한 분별하는 시각이 없는 경우 잘못된 결과를 추출할 가능성이 있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