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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I. 전략적 분석을 위한 SWOT의 개요
가.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의 정의
- 외부환경의 기회/위협, 내부 강, 약점을 분석하여 전략적 과제 및 방향성 설정
나. SWOT의 목적
- 기업 내/외부적으로 발생되는 장점 및 단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예상치 못한 리스크를 찾아내고 문제점을 개선/대응하는 목적
II. SWOT의 분석방법 및 장단점
가. SWOT의 분석방법
내부역량 외부환경 |
강점 Strengths |
약점 Weaknesses |
기회 (Opportunities) |
강점을 가지고 기회를 살리는 전략 도출 |
약점을 보완하여 기회를 살리는 전략 도출 |
위협 (Threats) |
강점을 가지고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 하는 전략 도출 |
약점을 보완하면서 동시에 위협을 회피하거나 최소화 하는 전략 도출 |
- 전략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의 내용을 SWOT를 이용하여 기업의 내, 외부 강점, 약점을 리스트
나. SWOT의 장점과 단점
장점 |
단점 |
- 간편하게 내/외부 요인을 볼 수 있음 - 기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음 |
- 내부적 분석시 객관적으로 처리되지 않을 경우 정확한 결과가 안나옴 - 위협과 기회에 대한 분별하는 시각이 없는 경우 잘못된 결과를 추출할 가능성이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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