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에 대한 표준화, ISO 12207의 개요
가. ISO 12207의 정의
- 체계적인 소프트웨어의 획득, 공급, 개발, 운영 및 유지보수를 위해서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공정(SDLC Process)표준을 제공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실무자들이 개발 및 관리에 동일한 언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기본틀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세스
나. ISO 12207의 등장배경(필요성)
- ISO9000-3, ISO9001, ISO9126에서 품질시스템 요구사항, 품질특성, S/W품질보증에 대해서 언급되었으나 S/W 프로세스 평가모델은 제시되지 못했음.
- S/W 규모가 거대해지고, 다양해진 사용자의 요구
- 생명주기의 체계적인 접근방법에 대한 필요성 인식
- S/W 프로세스에 대한 How가 아닌 What 정의 필요
- 방법론의 남발 등으로 조달자, 공급자간 이해할 수 있는 동일 언어필요
다. ISO 12207의 특징
- 다양한 형태의 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리에 적용될 수 있는 공정(17개 Process), 활동(74개 Activity) 및 세부활동(224개 Task)을 정의
- 산출물명칭, 형식, 내용 규정하지 않음.
- 특정생명주기, 개발방법 규정하지 않음(즉, What만 정의, How To는 ISO 15504에서 정의)
- 조달자, 공급자 역할을 분명히 정의하여 양자간 계약에 따른 조달에 적합하도록 개발
- 상위수준에서 정의되어 전문지식이 부족한 일반적인 실제심사에서 사용하기 어려움.
- SPICE는 ISO/IEC 12207의 기본 틀에 맞추어 개발되고 확장됨.
II. ISO 12207의 구성 및 구성내용
가. ISO 12207의 구성도
- 3개의 생명주기 프로세스, 17개의 세부프로세스, 74개 활동(Activity) 및 224개의 세부활동(Task)로 구성
생명주기 프로세스 |
세부 프로세스 |
기본 생명주기 프로세스(5가지) |
획득, 공급, 개발, 운영, 유지보수 프로세스 |
지원 생명주기 프로세스(8가지) |
문서화, 형상관리, 품질보증, 검증(Veri), 확인(Vali), 합동검토(Joint review), 감사, 문제해결, |
조직 생명주기 프로세스(4가지) |
관리, 기반구조(infrastructure), 개선, 교육훈련 |
나. ISO 12207의 구성내용
1) 기본 생명주기 프로세스(S/W SDLC 관점의 5개 프로세스)
프로세스 |
내용 |
획득 (Acquisition) |
시스템, 소프트웨어 제품 또는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획득하는 획득자 또는 획득조직이 수행한 활동을 정의 |
공급 (Supply) |
시스템, 소프트웨어 제품 또는 소프트웨어 서비스를 공급하는 공급자 또는 공급조직이 수행한 활동을 정의 |
개발 (Development) |
소프트웨어 제품을 정의하고 개발하는 개발자 또는 개발조직이 수행할 활동을 정의 |
운영 (Operation) |
사용자를 위하여 실제 환경에서 컴퓨터 시스템의 운영서비스를 제공하는 운영자 또는 운영조직이 수행할 활동을 정의 |
유지보수 (Maintenance) |
소프트웨어 제품의 유지보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지보수자 또는 유지보수조직이 수행할 활동을 정의 |
2) 조직 생명주기 프로세스(4개 프로세스)
단계 |
내용 |
기반구조 (Infrastructure) |
생명주기 프로세스 기본구조를 확립하기 위한 기본 활동을 정의 |
관리 (Management) |
생명주기 프로세스 동안 프로젝트 관리를 포함한 기본적인 관리활동을 정의 |
개선 (Improvement) |
조직(즉, 획득자, 공급자, 개발자, 운영자, 유지보수자 또는 다른 프로세스 관리자) 생명주기 프로세스의 확립, 측정, 통제, 개선을 위하여 수행하는 기본활동을 정의 |
훈련(Training) |
적절하게 훈련된 요원을 제공하기 위한 활동을 정의 |
3) 지원 생명주기 프로세스(품질관점의 8개 프로세스)
프로세스 |
내용 |
문서화 (documentation) |
생명주기 프로세스에 의하여 산출되는 정보의 기록을 위한 활동 정의 |
품질보증 (Quality assurance) |
소프트웨어 제품 및 프로세스가 명시된 요구사항에 적합하여 이미 수립된 계획에 따르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보증하기 위한 활동을 정의 |
형상관리(Configuration Management) |
구성관리 활동을 정의 |
검증(Verification) |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 따라 다양한 깊이로 소프트웨어 제품을 검증하기 위한(획득자, 공급자 또는 독립조직을 위한) 활동을 정의 |
확인(Validation) |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소프트웨어 제품을 확인하기 위한(획득자, 공급자 또는 독립조직을 위한) 활동을 정의 |
문제해결 (Problem resolution) |
개발, 운영, 유지보수 또는 다른 프로세스 활동 수행 중 발견된 부적합 사항을 포함한 문제점을 분석, 제거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정의 |
합동검토 (Joint review) |
활동의 상태 및 제품을 평가하기 위한 활동을 정의 |
감사(Audit) |
요구사항, 계획 및 계약에 대하여 적합성을 결정하기 위한 활동 정의 |
III. ISO 12207과 연관 품질모델의 비교
가. 품질모델간 관계도
- ISO 12207은 소프트웨어 프로세스에 대한 표준화 모형으로 ISO/IEC/ JTC1 /SC7/WG7에서 만든 모형이다. 소프트웨어 품질개념을 최상위로 두고, ISO 12207의 연관개념으로 SPICE, 인접개념으로 ISO9126, 상위개념으로 ISO9000이 있으며 하위개념은 없음.
나. ISO 12207과 SPICE(15504)의 비교
항목 |
ISO 12207 |
SPICE |
개념 |
SDLC 프로세스 표준 |
Process 평가/개선 |
원천 |
기본 틀 제공 |
기본 틀 이용 |
수준 |
상위 수준의 정의 |
일반인이 적용할 수준 |
상세 |
개괄적 |
상세한 정도의 정의 |
단점 |
What 만 제시 |
조직/인원 역량 강화 모듈 미흡 |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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