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이대서울병원에서 신생아 BCG(결핵)예방접종, B형간염 2차 동시 접종

반응형


오늘은 태어난지 37일째 되는 날


태어나자 마자 맞은 B형간염주사의 2차 접종과 BCG접종을 같이 하러 병원에 왔어요.

보통 BCG는 4주차내에 맞으라고 하는데 저희는 어찌보니 5주차이 맞혔네요.


이 날도 암 것도 모르고 병원도착하고 진료받을때까지 세상잘자는 우리 아기 ㅎㅎㅎ


엄마 아빠만 주사맞고 힘들어 할까 걱정하는거니??



BCG (결핵) 예방주사는 경피용 피내용이 있구요. 위의 표를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꺼에요.

우리가 흔히아는 어깨 흉터가 피내용입니다.

이대서울병원은 피내용을 권장하고 접종한다고 합니다.

추가로 BCG 국소부작용으로 림프절염말고 국소궤양이 있을 수 있고 전신부작용으로 매우 드물기 파종성 결핵, 골염이 있다고 합니다.



이제 예방 접종하러 주사실로 입장

이때만 해도 자고 있어서 주사 잘 맞으려나 했는데

주사맞으려고 왼팔을 내놓고 있다보니 낌새를 눈치채고 울기시작했어요.



BCG피내용은 왼팔 삼각근 하단부위에 피부의 가장 얇은 표층내에 주사액을 주입하는데

우리 아가는 엄청 놀라고 아펐는지

병원이 떠나가라 목청껏 울고 눈물도 흘리고 그랬어요.

그런데 아직 진정도 되기전애 이어서 B형간염 2차 주사도 고관절 허벅지 근처에 맞히고 나서야 끝났네요.



B형간염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접종부위 통증, 부어오름, 경결(단단하게 굳음) 등이 있고 매우 드물게 전신 이상반응으로 피로, 두통, 보챔, 발열, 매우드믈게 아니팔락시스 등 이 있을 수 있습니다.


주사맞고 밖에서 20분정도 있으면서 이상증상이 있나 관찰하면서 대기했는데 다행이 큰 이상은 없었어요.


BCG 예방접종 후 관리 및 주의사항
1. 당일 샤워는 하지 않습니다.
2. 면 종류의 깨끗한 옷을 입히고 접종부위를 깨끗이 합니다.
3. 몽유리 생긴 고름을 짜지 않고 고름이 많으먄 소독솜으로 닦아주고 통풍이 잘되게 해줍니다.
4. 열이 나는 주사가 아니라서 열이 많이 나고 아프고
심한 보챔 등 평소와 다른 이상반응이 생기면 가까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봅니다.

B형 간염 예방접종 후 관리 및 주의사항
1. 당일 샤워는 하지 않습니다.
2. 접종후 20~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며 아나팔락시스 또는 급성 알레르기 반응을 관찰합니다.
3. 발열이나 심한 보챔 등 평소와 다른 신체증상여부를 관찰합니다.
4. 접종부위의 국소이상반응(통증이나 빨갛게 부어오름 등)을 확인합니다.



집에오는 차안에서도 잘자고 집에와서도 잘자길레 괜찮은지 알았는데 우리애기 장하다 생각했는데 ...

밤부터 슬슬 아픈지 거의 2시간동안 크게 울기시작했어요.

그래서 체온도 재보니 정상이고 엄마젖도 물려보고 기저귀도 갈아보고 했는데도 우리 아가가 진정이 잘안되는거 같더라구요. ㅠㅠ

결국 온가족이 출동해서 아빠가 안아주고 엄마가 안아주고 할머니까지 안아주고 마지막으로 분유를 평소보다 빠른주기로 평소보다 적게 먹이니까 진정했네요.


하지만 아기는 안자고 눈을 말똥말똥 뜨고 아빠랑 아이컨택트하고 찡찡 그래서 다시 아빠가 어깨 빠지게 안아주다 잠든거 같아서 눞히면 찡찡 그러다 엄마가 먹여주는 분유를 또 먹더니 드디어 잤네요.


이 날은 평소보다 분유도 자주 많이 먹이고 안아주는것도 배로 안아주고 안자면 같이 놀아주고 기저귀도 오줌싸면 바로 갈아줘서 덜힘들게 최대한 맞춰준다고 했는데도 울고 찡찡대니까 엄청 힘들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