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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관리기술사/소프트웨어공학

칸반(Kanb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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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개발공정의 시각화를 통한 제어, 칸반의 개요

. 칸반(Kanban)의 정의

- 작업흐름을 표현하는 칸반보드를 통해 개발공정을 시각화하고, 작업제한 및 소요시간 최적화 기법으로 적시개발을 지원하는 애자일 방법론

. 칸반의 특징

1) 작업흐름(Workflow)의 시각화 : 분할된 작업을 칸반보드에 게시하여, 연속적인 흐름을 시각적으로 표현

2) WIP(Work In Process) 제한 : 프로세스 별 동시 진행가능한 작업의 수를 제한하여 병목 및 쏠림 방지

3) 리드타임 측정 및 최적화 : 리드타임을 가능한 짧고 예측 가능하게 만들 수 있도록 프로세스 최적화

 

II. 칸반의 구성도 및 구성요소

. 칸반의 구성도

 

-To-Do 리스트에서 작업을 선택한 후 개발, 테스트, 배포, 완료 등 작업흐름을 순차적으로 시각화

. 칸반의 구성요소

구성요소

설 명

산출물

칸반보드

(Kanban Board)

- 전체 프로세스를 기재한 보드에 스토리카드를 이용하여 업무흐름 제어

스토리카드

프로세스

(Process)

- 실제 업무가 이루어지는 단계 및 업무수행을 통한 산출물 작성

업무성과

작업 큐

(Work Queue)

- 개발, 테스트, 배포 등 대기과정

Work Queue List

총사이클타임

(Total Cycle Time)

- 총 작업의 수행시간으로, 개별업무의 사이틀타임의 합

총 사이클

타임

 

III. 칸반과 스크럼(SCRUM)의 비교

. 칸반과 스크럼의 특징비교

칸반

스크럼

수행원리

작업흐름를 통한 연속적 개발

스프린트 기반의 반복적 개발

반복

(Iteration)

선택적 적용

사전정의 필수

작업량 승인

팀승인 선택적

스트린트 내 팀승인 필수

계획과

프로세스

리드타임 사용

생산 시작부터 완성까지의 시간

속도(Velocity) 사용

규칙

작업흐름의 시각화

WIP 제한

리드타임 측정 및 최적화

제품기능목록, 스프린트 계획 회의

스프린트 구현목록

일일스크럼회의

소멸차트

스프린트 리뷰

스프린트 회고

 

팀 구성

특정 분야의 전문가

Cross Functional Team

(기획자, 개발지, 디자이너, 테스터 등)

작업분할

규모에 대한 정의 없음

스프린트에서 수행가능한 수준

일정관리

없음

소멸차트

(Burndown Chart)

WIP 제한

작업흐름 상태 별 직접제한

스프린트 단위의 간접제한

진행중

요구사항추가

여력이 있는 경우 가능

진행중 스프린트 내 추가 불가

역할지정

사전 정의된 역할 없음

제품책임자, 스크럼마스터 등 사전 정의

 

 

 

 

 

 

 

. 칸반과 스크럼의 적용프로세스 비교

칸반

스크럼

진척관리

스토리카드가 한 번의 반복과정으로 완성

타임박스(스프린트) 구간 내 반복수행

총사이클타임을 활용해 성과측정

소멸차트를 사용한 성과측정

역할과

업무협의

별도 정의된 역할과 회의 없음

특정 역할부여와 회의 존재

조직 내 익숙한 방식 사용

스크럼 마스터의 업무 및 권한 부여

기존 방법론에서 전환

기존 프로세스에서 이행 용이

SCRUM 자체의 체계로 이행 어려움

 

. 칸반과 스크럼의 비교에 따른 상호보완방안

설 명

보완방향

한가지 개발방법론이 다른 것을 완전히 대체하는 방향은 긍정적이지 않음

빈번한 배포가 요구되는 상황을 고려, 스크럼의 부정적 이슈 해소를 위해 칸반 도입

보완내용

잦은 회의의 부담

- 개선으로 회고를 대체, 진취적으로 프로세스 개선

스토리 추정의 불확실성

- 예상보다 큰 작업은 스프린트에 부담을 초래하므로 WIP 조정, 리드타임 최적화 등 불확실성 대응

스프린트 변경의 경직성

- 작업흐름에 따라 WIP를 조정해 유연성부여

속도에 대한 압박

- 스프린트의 완료압박을 없애고, 칸반보드 기반의 공정관리를 통해 빠른 개발 및 배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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